DB 합성거더 공법 개요

DB 합성거더(Double Beam Composite Girder)는 I형 거더 형상으로 세폭거더를 구성하여 압축부에는 콘크리트를 충진하므로써 강교의 취약점인 진동을 개선하고, 인장부에는 인장보강판을 추가하여 구조적 강성 및 내하력을 향상시킨 공법

DB 합성거더 특징

1. 고강성 저형고 구조
- 스틸구조와 콘크리트 합성을 통한 작은 단면으로 큰 강성이 가능한 구조
- 거더중량이 작아 일괄가설이 가능하여 빔 전도 발생 우려가 없음
- 부분적 충진/고강도 강재 사용으로 저형고
- 콘크리트 충진으로 진동ㆍ처짐에 유리
- I형 BOX구조로 비틀림강성이 큼


2. 경제적 구조
- I형 Beam 활용으로 자재비 및 시공비 저렴

3. 고품질 시공
- 거더의 공장제작으로 현장 의존도를 줄이고 품질 향상
- 거더중량이 작아 운송이 용이하며, 일괄가설로 공정이 단순
- 단순한 작업공정 및 우수한 시공성으로 긴급 가설 및 복구 가능


4. 미적 구조
- 도장시 다양한 색처리 가능
- 변단면 적용시 경관성 향상
- 외장재 적용성이 우수하며 적용시 다양한 경관연출 가능

DB 합성거더 현장적용성

구분 내용 비고
경제적 장경간 필요시 경간장 60M까지 적용  
PSC Box계열, Preflex계열, 강상형교 대안형식  
연속교 교량에 장경간 적용으로 하부공사비 절감  
저형고 거더 필요시 종단계획고를 낮출 수 있어 경제성 확보  
가각부 및 형하공간 확보가 필요한 교량  
단부절치형 적용하여 하천 통수단면 확보  
보도교 형식 보도교 거더로 적용 가능  

실증시험

◎ 시험 목적
- DB 합성거더의 휨성능 평가

◎ 주관기관
- 명지대학교 하이브리드 구조센터(국제공인시험기관)

◎ 시험체 제원
- B=2.1M, H=2.1, L=20M (지간장 50m에 대한 축소모델)

◎ 실험 조건
- 3점 고정방식 휨실험 (정적 재하시험)

◎ 실험 과정
- 트레일러를 이용한 시험체 반입      - 센서 연결 및 계측장비 설치      - 휨 실험


◎ 실험결과
- 지점부 콘크리트 충진 및 정모멘트 구간의 압축부 콘크리트 타설 확대로 강성증대 효과에 대해 검증한 결과 당초 설계하중 최대값인 2,451KN 재하시 16mm로 중앙부 응력 처짐이 허용압축응력 이내로 결과 값이 도출되었으며, UTM(Universal Testing Machine) 최대 가력값인 4,000KN까지 재하한 결과 탄성범위내에 있는 것으로 확인
- 또한, 강재(STEEL) 내부의 콘크리트 시료채취후 확인 결과 평균값이 설계 강도의 85%이상으로 충진부 내부 양생강도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

DB 합성거더 진동 저감 방안

DB거더 + 콘크리트 합성으로 단면 강성을 증가시켜 거더의 처짐 및 진동 저감

DB 합성거더 시공 순서

DB 합성거더 설계 및 시공실적

◎ 설계실적 / 시공실적
공사명 연장 / 폭원
진도 군내천 개선복구사업 2@24.5=49.0m / 6.0m
장성 대악천 개선복구사업 2@20.5=41.0m / 6.0m
신대지구 보도육교 1@60.0=67.5m / 5.5m
중랑천 좌안 보도육교 1@50.5=50.0m / 4.0m
27보도육교 1@60.0=60.0m / 3.5m
산골고개 생태탐방로 1@55.0=55.0m / 12.0m
홍도항 북측 선착장 1@43.0=43.0m / 5.7m

DB 합성거더 실적현황